아기 기침가래 왜 생기는 걸까, 아기 몸에서 호흡기속 이물질을 내보내기 위해.


요즘과 같은 환절기, 감기에 걸리면 꼭 아기와 엄마를 힘들게 하는 아기 기침가래,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우리 몸은 숨을 쉴때마다, 공기중에 먼지나 세균을 자연스럽게 마시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공기중의 세균이나 먼지가 흡입이 되는데, 콧속에서 걸리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는 걸러지지 않고 폐에 들어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 몸은 본능적으로 몸에 해로운 이물질이 들어오면 내뱉으려고 합니다.

기도의 경우는 액체로된 분비물을 통해서 먼지, 세균 등의 이물질을 걸러내는데요, 이런 분비물들은 기도의 섬모에 의해서 모이게 됩니다.


이게 바로 가래이고, 기침을 통해서 가래를 뱉어내는거죠.


이 가래는 건강한 사람도 당연히 만들어 집니다만, 건강한 사람은 뱉거나 삼키더라도 위장에 전혀 무리도 없고 목에 불편한 감이 없습니다.


반면, 감기나 비염 등의 호흡기질환으로 인해 가래가 만들어 지면, 보통때 보다 더~ 많은 양의 가래가 생기고 이물감으로 인해서 목은 더 불편해 집니다.


그래서 가래를 자꾸 뱉어내게 되는다 아기의 경우, 아이의 경우는 정말 쉽지가 않죠.

기도가 좁을 뿐더러 어른에 비해서 뱉어낼 힘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아기 기침가래 증상은 이런 이물질로 생길 가래를 기침으로 뱉어내기 위한 자연스러운 우리 몸의 반응입니다.


그래서 자연스러운 기침은 하는게 좋습니다.

어떤 어머니들이 기침이 안 좋다고 억지로 참게 하는 수가 있는데요, 반대입니다. 기침을 하는게 좋은겁니다.


만약 기침을 하지 못하게 하면 아이는 가래를 삼키게 되고, 이는 위장에서 소화장애 혹은 구토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러니 기침한다고 너무 걱정하지 하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SJ ent.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