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생활을 한지 3년이 되어가는 덕철씨,
보너스달보다 더 기다리는 달이 바로

13번째 급여라고 불리는 연말정산 소득공제입니다.

대충써서 내니까, 돈이 나오니 기분이 좋을 따름입니다.

그런데, 자신의 동료 덕순씨는 연말정산소득공제서류를 완전 열심히, 꼼꼼하게 챙깁니다.

그러니, 덕철씨보다 덕순씨가 비슷한 월급임에도 더 많은 소득공제를 받아갑니다.

덕철씨는 덕순씨에게 술한잔 사주면서, 비밀을 알려달라고 했더니,

"소득공제항목과 금융상품"을 미리 정리해서 서류를 제출하는게 팁이라고 합니다.

술한잔 사주면서 까지 알아낸, 덕순씨의 비밀 연말정산 소득공제 팁! 같이 알아볼께요.




★ 연금저축보험으로 세테크하기!

:: 절세효과가 있는 상품중 유명한 놈이 바로,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연금저축보험입니다.

팁!] 연금저축보험은 금융권에서 판매하는 연금저축에 보험 기능을 덧붙인 상품입니다. 그리고 노후에 연금이 나오는 것은 물론 가입자 사망시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중요!] 연금저축보험은 연간 납입액 기준으로 300만원까지 연말정산에서 소득공제혜택이 있습니다.

팁!!] 2011년부터 세제개편으로 소득공제 한도가 400만원으로 늘어납니다.

예를 들면, 덕철씨의 경우, 근로소득이 5000만원이고 배우자와 자녀 2명을 둔 가장입니다.

이때, 연금저축보험 300만원을 납입하면 50만원 정도를 연말정산 소득공재를 돌려받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금저축보험료를 10년 이상 내야 한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10년을 다 채우지 못하고 중도에 해지하면 해약환급금의 22%를 세금을 내야하는 눈물젖은 환급금을 받게 굅니다.




★ 보장성보험으로 세테크하기!

:: 또다른 절세효과가 있는 보험상품은 바로 보장성보험입니다.

팁!] 보장성 보험이란 사망이나 사고, 질병 등 뜻밖의 위험에 대비해 드는 보험입니다. 그 종류로는 종신보험, 자동차보험, 실손의료보험 등이 있습니다.

중요!] 보장성보험은 연 100만원 한도 내에서 연말정산시 소득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맞벌이 부부 중 한 명이 배우자의 보험료를 대신 내주는 경우는 소득공제 혜택을 둘다 받을 수 없다는거, 잊지 마세요!!

덕순씨 曰
" 덕철오빠, 연금저축보험이나 종신보험 가입을 예전부터 고려했다면, 올해 안에 서둘러 들어 소득공제 혜택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까, 참고하세요~"




★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가 소득공제에 유리

:: 올해부터 바뀌는 연말정산의 중요포인트입니다.

중요!] 올해부터 신용카드보다 체크·직불카드를 써야 조금이라도 더 환급받을수 있다는 겁니다.

팁!] 작년에 비해서 신용카드 소득공제율과 공제한도가 축소됩니다. 반면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와 직불카드의 소득공제율이 높게 적용됩니다.

작년의 경우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구분없이 사용액이 총 급여액의 20%를 넘으면 초과한 금액의 20%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았습니다. [참고: 공제한도는 연간 500만원]

그러나 올해부터 신용카드는 급여액의 25%를 넘어야 사용액의 2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공제한도는 연간 300만원]

결론적으로 체크카드와 직불카드는 급여액의 25%를 넘어야 한다는 조건은 같습니다.

그러나, 사용액의 25%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어 신용카드보다 공제율 높은 점!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라도, 물건을 살때는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로 물건값을 계산한다면, 연말정산때 소소한 행복이 찾아올찌도 모릅니다.

술한잔 사주면서, 알아낸, 덕순씨는 비밀 연말정산 소득공제 비밀…

여러분과 함께 공유합니다…

나는 고기 사줘~~^^


Posted by SJ ent.

댓글을 달아 주세요